서울시가 1960~1970년대 소비제조산업 중심지로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끌었던 서남권을 직()()()이 어우러진 미래 첨단도시로 대개조한다.

아울러 김포공항도 '서울김포공항'으로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국제선도 3000로 확장해 UAM(Urban Air Mobility·도심항공교통) 복합환승센터도 조성한다.

오세훈 시장은 27()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서남권 대개조구상'을 발표하고 서남권을 시작으로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를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서남권의 발전 가능성을 적극 활용한 '서남권 대개조'를 통해 새로운 도시혁신 패러다임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남권 대개조는 산업혁신, 주거공간 혁신이라는 대전제하에 녹색매력을 더한 경제생활 중심도시가 핵심비전이다.

서남권 대개조는 오 시장의 지역 단위 도시 대개조를 위한 신호탄이며 과거 제조업 중심 공간에 머물렀던 서남권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 집적지로 전환하고 노후 주거지는 여가와 문화, 녹색환경이 조성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려는 계획으로 연내 지구별 제도개선기본계획 수립 등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공사를 시작해 이르면 2026년부터 변화된 서남권 지역의 모습을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우선 시는 서남권을 산업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수십 년간 도시정비를 저해한 규제와 제도를 개선해 제조업 중심이던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 공간으로 바꿀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장과 주거지를 엄격히 분리개발하는 기존 준공업지역 규제를 지역 전체가 일터나 삶터가 될 수 있도록 산업, 주거, 문화 등 다양한 융·복합을 허용하고 용적률 인센티브도 대폭 개선한다. 또 도시계획조례 등 제도개선을 연내 완료해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중앙유통단지 등 과거 수도권 산업유통거점 역할을 하던 대형 시설은 도심 물류와 미래형 업무기능이 융합된 핵심 산업 거점으로 탈바꿈시키고 온수산업단지를 첨단 제조업 중심 공간으로 금천 공군부대는 도심형 주택 집적지로 관악산 일대를 '관악 S밸리 벤처창업거점'으로 조성한다.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용도와 밀도 등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건축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한 산업혁신구역으로 적극 지정하고 영등포 등 도심중심 구역은 필요시 상업지역으로 변경하는 등 파격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또 김포공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명칭을 바꾸고 UAM과 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S-BRT) 등이 연계된 미래형 교통허브와 항공모빌리티첨단재생의료 등 혁신 산업 시설 조성에 들어간다.

김포공항 국제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2000이내로 제한된 국제선 전세편 운영 규정을 3000까지 확장해 동아시아 주요 도시와 비즈니스 교류도 확대한다. 시는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규정 개정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서남권을 직주근접이 실현되는 풍요로운 생활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도입으로 주택정비를 활성화하고, 준공업지역 내 공장 이전 부지에 무분별한 공동주택 건설을 막기 위해 250%로 제한했던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완화하기로 했다.

또 시는 산업·주거공간에 생태하천 복원, 수변공원 조성 등 물길초록길 확대해 녹색감성도시를 조성하기로 했다. 지역 어디서나 편리하게 녹지공간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공원과 수변 거점을 연결하는 보행녹지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대규모 정비사업시 민간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해 개방형 녹지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1960~1970년대 국가 성장을 주도했던 서남권의 명성과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도시 대개조 1탄을 시작으로 권역별 대개조 시리즈가 진행될 계획"이라며 "도시공간과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도시 대개조를 통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폴리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